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수분 등 6대 영양소와는 다른 생리기능을 인정하여

7의 영양소라고 불리는 식이섬유에 대해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섬유는 식품 중에 채소와 과일,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으며 사람의 소화효소로 소화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 섭취하는 영양소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채소를 많이 먹게 되는 것이지요.

 

그 외에도 식이섬유가 인체에 작용하는 긍적적인 영향들 입니다.

-       대장 내의 세균에 영향을 끼쳐 발암 물질의 작용을 억제하여 대장암을 예방

-       음식물의 흡수를 더디게 하여 콜레스테롤을 걸러 냄

-       장내에서 식염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줌

-       위장의 공복감을 덜 느끼게 하고 과식을 하지 않게 됨

-       배변활동이 원활해짐

 

 

 

[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식이섬유]


아래에 식이섬유와 관련된 기사를 살펴볼까요?

 

섬유질 많이 먹으면, 심장병 위험 30% 낮아진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질환, 당뇨병, 암등으로 사망할 확률이 더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교 연구팀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요청에따라 섬유질 섭취와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했다. 연구는 40년간 진행됐으며, 185건의 관측 연구, 4635명의 성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58건의 임상 시험을바탕으로 시행됐다. 그 결과, 섬유질을 가장 많이 섭취한사람은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에 비해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5~30% 감소하는 것으로나타났다. 섬유질이 풍부한식단을 유지한 사람은 심장질환, 직장암, 뇌졸중으로 인한사망 위험이 각각 30%, 16%, 22% 낮았다.또한 섬유질 8g을 추가로 섭취할 때마다 질환 발병 위험이 5~27% 감소했다.

연구를 주도한 레이놀즈 박사는꾸준한 식이 섬유 섭취는 체중 조절과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의학 저널란셋(The Lancet)'에 게재됐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

 

 


 

혈당 낮추고 싶으면 '식이섬유' 드세요

 

수용성 섬유질 보충제를 섭취한 사람들이 이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 보다 혈당이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5 토론토대학 연구팀이 '당뇨관리학'지에 밝힌 당뇨병을 앓는1394명을 대상으로 28종의 임상시험 결과를 분석한 새로운 연구결과 물과 섞일 두꺼운 겔을 만드는 일종의 수용성 섬유질인 식이섬유를 함유한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이섬유를 섭취한 사람중 절반이3주에서 1년까지 기간 동안 매일13그램 이상 식이섬유를 섭취한 가운데 연구결과 식이 섬유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섭취한 사람들이 혈당 조절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같은 사람들이 최근 3개월 가량에 걸쳐 혈당 조절이 되었는지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가 낮고 공복 혈당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http://www.mdtoday.co.kr/mdtoday/

 

이렇게 좋은 식이섬유 섭취로 건강해지는 몸의 변화를 느껴보시는건 어떠세요?

오늘 Whole Health로의 여정을 시작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