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강한파라고 할 만큼 최근 강력한 추위가 찾아왔습니다.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겨울은 혈압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로겨울철 혈압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낮은 기온이 피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며여름보다 활동량이 줄어들고 음식의 섭취량은 늘어나면서혈압 상승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겨울철 혈압 상승은 각종 심뇌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참고로 고혈압은 성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이완이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건강 유지를 위해 평소에 혈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첫 번째, 갑작스럽게 낮은 기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급격한 온도변화는 체온변화에 영향을 주고 혈압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갑작스런 온도 환경을 피해주셔야 해요. 두 번째, 금연하고 음주는 피합니다.담배 속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맥박을 높이기에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알코올 섭취시 혈압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세 번째, 짠 음식을 좋아하는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짜게 먹을 경우 혈액 내 나트륨의 농도가 높아지면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면서세포에 있던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 나오고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 운동은 필요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무리한 운동은 혈압을 높일 수가 있어요. 그렇다고 무작정 운동량을 줄이지 말고 규칙적으로 걷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또한 새벽에 혈압이 가장 높아지기 때문에 새벽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Whole Health로의 여정을 시작하십시오! 이 컨텐츠의 내용은 건강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며,  어떤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의학적인 내용이 아님을 밝힙니다.
  • 갱년기 남성들 혈관질환 높아 ‘갱년기’라 하면 보통 여성들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데요.남성 역시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요.특히 남성 갱년기 증상의 특징은 그 증상이 천천히 조금씩 진행되므로이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고 설사 느끼는 경우에도이런 갱년기 증상들을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 생각하거나나이에 따른 당연한 변화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이럴 때 남성갱년기 평가 설문지인Androgen Deficiency in Aging Males(ADAM)에 따라남성 갱년기 자가진단을 할 수 있어요.1.    성욕감퇴가 있습니까?2.    기력이 없습니까?3.    체력이나 지구력에 감퇴가 있습니까?4.    키가 줄었습니까?5.    삶의 즐거움이 줄었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6.    울적하거나 괜히 짜증이 나십니까?7.    발기가 예전보다 덜 강합니까?8.    운동능력이 최근에 떨어진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9.    저녁 식사 후 바로 잠에 빠져드십니까?10. 일의 수행능력이 최근 떨어지셨습니까? 문항 1또는 문항 7에 ‘예’라고 답하거나 다른 문항 3가지 이상에 ‘예’ 라고 응답한 경우를 남성갱년기로 규정합니다. 남성호르몬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체지방, 근육량에도 중요한 영향을 나타내는데요.따라서 남성호르몬의 저하는 체지방의 증가, 콜레스테롤 증가를 유발시키게 되어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과 같은 혈관질환의 빈도를 높아지게 해요. 그래서!중년의 남성들에게는 혈액순환이 매우 중요해요~혈액순환이 정상적이지 못하면 남성 갱년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며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이 동맥 경화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이혈관을 손상시키고 혈류를 막으므로 각 신체부위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이에요.말초 혈액순환이 감소되고 있는지 정상적인지 자각해보세요. 갱년기는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규칙적인 생활, 운동,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며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챙겨보세요. 오늘 Whole Health로의 여정을 시작하십시오! 이 컨텐츠의 내용은 건강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며,  어떤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의학적인 내용이 아님을 밝힙니다.
  • 골다공증 환자 전체중 94%가 여성갱년기(menopause)란 지속되어 왔던 월경이 점점 끝나는 현상을 의미하며일반적으로 40세 이상의 여성에서특별한 원인이 없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이 기간 동안 여성의 난소에서는 여성 호르몬이 거의 나오지 않게 되는데요. 이런 호르몬 환경 변화로 안면홍조, 열감, 성생활장애, 수면장애,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즘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중장년의 골다공증(osteoporosis)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에요.전체 환자는 5년간(2015~2019) 연평균 7.1%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2019년 골다공증 환자가 여성이 94%를 차지했고 남성 보다 16배나 많습니다.(전체 환자 108만 명 중 105만 명(94%)이 여성)   -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2020.12.22 -  105만 명(94%)의 골다공증 환자의 연령대가 바로 50대 이상인데요.이 데이터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골다공증 증상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갱년기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결핍이 큰 요소로 작용하는데요.에스트로겐은 골 형성을 촉진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해요.하지만 갱년기엔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서 50대 이상 여성에서 골다공증이 나타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에요.  그리고 체내 칼슘이나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경우 뼈 손실이 더 많아져요.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콩팥에서 비타민D 생산이 감소하고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하여뼈에 구멍이 나고 부서지기 쉽게 되는 골흡수가 증가하게 되어결국 골다공증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직접적으로 여성호르몬제를 진행하게 되면 갱년기 장애 증상을 개선해 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유방암과 난소암 등의 발생률을 증가시키며, 심혈관계 질환 위험성도 함께 높인다고 보고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오히려 몸에 무리가 없고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으로40대 이상의 모든 여성 또는 우리 엄마의 갱년기 건강을 꼭 챙겨주세요~!  오늘 Whole Health로의 여정을 시작하십시오! 이 컨텐츠의 내용은 건강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며,  어떤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의학적인 내용이 아님을 밝힙니다.
  • 노니는 주로 남태평양 지역에 서식하는 열대식물이에요.외형은 감자 모양으로 울퉁불퉁한 열매로연두색을 띠고 있다가 익을수록 하얀색으로 변합니다.노니는 치즈와 같은 고약한 냄새와 불쾌한 맛을 느끼게 하는데요~처음 노니 맛을 보신 분들은 놀라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노니는 동의보감에  ‘해파극(海巴戟)- 기운이 바다까지 뻗친다’ 또는‘파극천(巴戟天)-하늘을 찌를 정도의 효능이 있다’ 라고 소개되고 있어서그 만큼 효능이 좋아 노니 열매는 식품 및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노니의 학명은 Morinda citrifolia,항산화 작용이나 면역력 증진, 만성 염증에 좋다고 알려진‘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노니에는 무려 200종이 넘게 들어있다고 해요. 또한 ‘프로제로닌(proxeronine)’이 함유되어 있어피부재생과 노화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고 ‘스코폴레틴(scopoletin)’도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하네요. 신이 내린 열매 이라고 하는 노니!정말 다양한 효능들이 있네요. 오늘 Whole Health로의 여정을 시작하십시오!이 컨텐츠의 내용은 건강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며, 어떤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의학적인 내용이 아님을 밝힙니다.
  • 변비는 3~4일에 한 번 배변 보는 것조차 힘들고 변을 봤는데도 잔변감을 느끼며, 대변이 딱딱해서 잘 나오지 않고 힘을 지나치게 많이 줘야만 변을 볼 때를 말하는데요. 주변에 변비 걸린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그리고 누가 변비로 병원까지 가나 싶지만매년 60만명 이상이 변비로 병원치료를 받는다고 해요.그만큼 변비는 매우 흔하다는 것인데요~ 그 흔한 변비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대변이 장에 쌓이고 오래 머물면 독소를 뿜어각종 염증을 일으키기 쉬우며 더욱 심각하면 항문에서 피가 나거나 치질이 될 수도 있어요. 평상시 원활한 배변 활동을 위해서는미리미리 배변 습관과 식습관 등을 바꾸시는 게 좋습니다.  아랫배는 항상 따뜻하게 해주시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필수인데요 활동량이 낮으면 장 연동운동 기능이 저하가 되기 때문이에요. 식습관에 있어서는 평상시 물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해줘야 합니다.식이섬유는 음식물 찌꺼기와 수분을 끌어들여 대변부피를 키워 배변을 더 쉽게 볼 수 있게 해줘요. 더욱 효과적으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도 변비 개선의 한 방법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배변 활동 원활에 기능성이 있다고 인정한 원료에는  ‘알로에 전잎’ 이 있어요. 알로에는 일반적으로 피부보습·면역력·소화기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는데, 그 중에서도 알로에 전잎은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는데 기능성을 인정 받은 원료에요.알로에 전잎의 ‘무수바바로인’이 대변 수분량을 늘리며, 대장 활동을 활성화해 딱딱해지지 않은 촉감의 좋은 변이 부드럽게 장을 통과하도록 도와줍니다.이런 메커니즘으로 변비 증상을 해소해주는 것이지요. 정해진 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배변활동 원활을 위한 일일 섭취량으로 무수바바로인 20~30mg(1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변비 탈출에 성공하길 바라며오늘 Whole Health로의 여정을 시작하십시오! 이 컨텐츠의 내용은 건강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며, 어떤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의학적인 내용이 아님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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