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침마다 Good morning인가요?

짧아지고 날씨도 추워지므로 몸은 점점 더 따뜻한 곳을 찾아가길 원하며 계절이 계절인 만큼 활동은 더욱 더 둔화되기 시작합니다.  

출퇴근 추운 거리를 오가며 맞은 찬바람은 근육을 경직시키고 하루 동안 쌓인 피로와 함께 그대로 잠자리에 들게 합니다. 그러다 보니 추운 겨울, 아침 기상 알람 소리와 함께 시작하는 하루는 혹독한 노역장으로 끌려가는 노예처럼 괴롭기만 합니다.

편안한 잠자리가 상쾌한 아침을 만들어주려나?’

보양식을 먹으면 아침이 개운하려나?’

오늘은 좀 일찍 자볼까?’

상쾌한 아침을 맞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해 보지만 이렇다 할 효과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내 몸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지금 무엇이 결핍되어 있는 건 아닌지 한 번 쯤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은 좀 더 많이 움직여줘야 합니다신체 내 온도가 낮아지면서 온몸의 근육은 경직되고 혈관도 수축하게 되는데,  움직임이 둔해지면 신진대사도 떨어지고 혈액순환도 느려지고 배출되어야 할 노폐물도 잘 배출되지 않게 됩니다. 더구나 식사는 늘 그대로 먹고 오히려 따뜻하고 달콤한 간식거리를 더 찾게 되죠. 그러면 몸 속에는 빠져나가야 할 것들이 정체되어 계속 쌓이게 되고 아침마다 몸은 무겁고 눈꺼풀을 천근만근 온 몸이 개운치 않아 피로감이 많이 느껴지게 됩니다

 

늘 그렇듯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운동입니다. 특히 야외에서 자연 속에서 하는 운동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몸은 늘 외부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데, 신체 근육을 움직이고 혈액을 순환시켜서 세포들이 깨어 제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해 주므로 건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시기에 춥다고 몸이 원하는 대로 쉴 자리만 찾게 되면 3개월 후 쯤에는 불어난 몸과 떨어진 체력에 땅을 치고 후회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가장 중요한 건 무거운 몸을 일으켜 운동을 해야 되는데, 몸을 일으켜 밖으로 나가기까지가 너무나도 힘이 듭니다. 운동을 해야 에너지가 더 생긴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머리도 무겁고 지끈거리고 몸이 이렇게 피곤한데 운동까지 하고 나면 하루 업무에 지장을 주진 않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매일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많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미네랄의 섭취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마그네슘(Mg) 인체의 컨디션에 크게 영향을 주는 영양 성분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마그네슘 소진이 빨라지고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울증, 신경과민,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떨어져 어깨와 목이 자주 뭉치고 결리고, 손발 저림 현상, 기지개를 펴다가 쥐가 나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거대한 화학공장처럼 매일 엄청난 화학작용이 일어납니다. 매일 사용되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 촉매역할을 하는 물질이 필요한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무기질과 비타민 입니다. 이것이 부족하면 화학반응에 차질이 생겨 이상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인체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등의 무기질이 있습니다.

뼈의 중요성은 자주 거론되어 부족해진 칼슘을 보충해 주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졌지만, 마그네슘 결핍에 대한 문제는 모르고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마그네슘은 300가지가 넘는 몸 속 화학작용에 관여합니다. 근육통, 눈 떨림, 다리 경련, 혈압상승, 변비, 혈당대사 이상 등은 마그네슘 부족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습관적인 편두통이나 담 결림 등 만성통증도 마그네슘 부족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근육통, 관절염, 생리통, 근육경련 등 반복적으로 나타나 힘든 경우라면 마그네슘을 서둘러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로와 함께 근육통과 신경통, 두통을 겪고 있다면 마그네슘과 비타민B, 토텐산을 잘 섭취해 줘야 합니다.

비타민B군 각각의 그 기능은 모두 다르지만 모두가 다 세포의 대사 과정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들입니다.

비타민B1 부족하면 정신적 증세, 과민성, 근육 무력증 등의 증세를 수반하고, 비타민 B6의 임상적 결핍 증상은 피부염, 구내염, 우울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판토텐산이 부족할 경우 두통, 피로, 소화기관 장애 등이 나타나는데, 판토텐산은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 생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매일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와 같은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잘 섭취하려면 균형 있는 식사습관을 갖는 것이 기본입니다.

자주 배에 가스가 차고 위경련을 자주 일으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거나, 만성위염, 어깨 결림, 두통 등을 자주 겪는 사람들은 대부분 음식을 너무 빨리 먹거나 편식을 하거나 식사시간과 양도 일정하지 못하는 등 옳지 못한 식사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피로와 연결되고 운동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매일 제네시스퓨어와 함께 몸에 부족한 것들을 보충해 주어 조금 더 편안한 아침을 맞고 하루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아침운동을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조금씩 활력을 되찾아 건강하게 변화되는 모습 속에서 긍정의 에너지로 모든 생활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어 삶의 만족도는 날로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