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내복도 꺼내서 입어보고 두터운 아우터와 목도리로 온몸을 감싸 외출을 하는 추운 계절이 왔습니다.

점점 두꺼워지는 옷으로 나의 몸매는 자꾸만 가려집니다. 그러면서 슬슬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을 살짝 내려놓습니다.

입으로는 다이어트를 한다고 했던 마음에 살짝 죄책감이 들기는 하지만 따듯한 핫초코와 휘핑크림이 풍성하게 올려진 카페모카를 잠깐 노려보다가 오늘만…’ 하고 달콤함의 유혹에 홀랑 넘어갑니다. 그리고 녁은 굶어야지!’ 하고 마음 먹고 집에 귀가하면 삼겹살 파티!!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먹는 즐거움을 포기하고 살아간다는 것은 참 서럽고 슬픈 일입니다그런데도 이토록 먹는 것에 대한 절제를 해야 하는 이유 중에는 아름답고 싶은 욕구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름다운 외모를 갖는 것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외모지상주의의 현실 속에서 살아가다 보니 다이어트를 한 번도 시도해 본 적 없다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금식도 해 보고, 원푸드 다이어트도 해 보고, 병원에 가서 주사도 맞아보고, 시술도 받아보고….

운동을 해야 하는 건 아는데 매번 헬스클럽 6개월 치, 1년 치를 끊어놓고 일주일 겨우 나가고 못나가고….

다이어트를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봅니다만 평소 관리를 잘 못하면 돈만 날리고 다시 원래의 통통한 몸매로 돌아오는 현실 앞에 번번히 주저앉고 맙니다.


우리 건강에 가장 치명적인 것이 바로 스트레스인 것을 알면서도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꼭 해야만 해.’라는 거듭된 생각으로 매일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요.

내 자신을 사랑한다면, 건강하게 몸을 가꾸고 싶다면, 먼저 모든 것을 다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굶는 것도 즐거워야 하고 운동을 하는 시간 또한 즐거워야 합니다. 그러나 먹는 즐거움, 잠의 달콤함을 포기하고 즐기기란 참 쉽지 않습니다. 경험 했다시피 다이어트의 핵심은 식이조절과 운동인데 사람들은 운동보다 식이조절이 더 쉽다고 생각하여 식단조절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중도포기와 함께 요요현상을 겪게 되지요.

그만큼 먹는 즐거움을 포기하고 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체중감소가 가능한 양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도 억지로 하려고 하니 재미도 없고 중노동이 따로 없습니다. 게다가 운동은 시간이 날 때만 하게 되는데 생업에 힘쓰다 보면 잠도 충분히 자야 하니 운동 할 시간이 참 없습니다.




무엇이든지 효과를 보려면 규칙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먹고, 자고, 운동하는 것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좋은 영향을 주지요.

운동을 내 삶의 일상에 넣어주는 연습이 절실히 필요한데 그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죠. 내가 좋아하는 것, 즐길 거리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야 합니다.

가령 한강 동쪽하늘에서 떠오르는 태양과 경이로운 아침풍경을 사모한다든지, 신선한 아침공기의 상콤함을 즐기게 된다든지, 매일 나와 같은 시간에 나와 운동하는 사람들과의 교제 또는 경쟁심도 도움이 되겠죠.

다이어트를 위해 먼저 식단을 조절하는 것 보다 어떤 한가지 운동에 취미를 갖는 것이 효과가 탁월합니다. 드민턴, 테니스, 자전거, 조깅, 마라톤 등을 혼자 하는 것 보다 같은 취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에 적극 동참하여 서로의 기록을 공유하다 보면 경쟁심이 생기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그날그날 기록을 체크하면서 나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운동하는 것이 즐거워 나의 일상으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처음에는 외향적 아름다움과 건강 때문에 시작한 운동이 재미있어지고, 더 재미있게 즐기기 위한 근력을 기르는 운동을 더 찾아 하게 되기도 하고 식단 또한 내가 거워하는 그 운동을 위해 절제하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그리고 어느 날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이 활기 넘치고 멋지게 변해 있는 걸 발견합니다.

운동을 즐겁게 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 것도 즐겁게 운동도 즐겁게 하게 되니 생활스트레스가 머물러 있을 틈이 없습니다. 균형을 이루는 영양과 운동은 아름답고 싶은 외향적 욕구를 만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일의 능률 또한 올려주어 늘 자신 있고 당당한 모습으로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켜 줍니다

현대인들이 부쩍 건강과 운동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건강을 위한 식이 프로그램과 건강상태를 체크해 주는 스마트폰 어플, 각종 운동관련 어플과 소비 칼로리를 측정해 주는 어플이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내 삶 속에 내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운동 하나를 일상으로 습관화하여 에너지 넘치는 멋진 모습을 위한 스텝을 지금 바로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